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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치료적 의사소통
1)치료적 의사소통
(1) 적극적 경청(active listening)
① 대상자의 말을 들으면서 눈으로는 대상자가 표현하고자 하는 모든 신체 언어를 들으려고 노력, 신체자세, 몸짓, 눈물같은 비언어적 신호는 전달된 메세지의 한 부분
② 상대방에게 관심을 집중시키고 열심히 듣는 아주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과정, 목소리의 어조, 대화의 일시 멈춤, 메시지에 반응할 때 자신들의 직관적 느낌에 유의
예) "공부를 못해서 아이들이 놀리는 것 같고 그래서 위축되다 보니 친구가 없고 학교에 다니기가 싫구나.."
(2) 침묵
중요한 경청기술로서 주의를 집중, 경청 진행, 다음상황에서 사용하면 좋음
① 침묵을 통해 상대방의 느낌을 같이 나눌 수 있을 때
② 상대방이 분노로 비난을 퍼붓는 동안 침묵을 지킬 때
③ 조용한 순간을 가짐으로써 더 의미 있는 시간을 가질수 있을 때
④ 생각을 모으고 인식을 알아내기 위해
(3) 바꾸어 말하기(paraphrasing)
대상자의 말을 확실히 이해하려고 노력하고 있음이 전달되고 자신이 이해되고 있음을 느낌
예) 대상자 : "저는 직장생활에 싫증이 나서 도저히 더 이상 다니기가 싫어요."
간호사 : "그러니까 당신의 이야기는 직장생활에 거의 한계를 느낀다는 뜻이군요."
(4) 확인하기(verifying)
짧게 간추려서 이야기함으로써 서로가 같은 메시지를 이해했는지 확인한다.
(5) 수용(acceptance)
① 전달내용에 대한 반응 밑 타인의 존재를 받아들이는 것
② 효율적으로 경청하려면 대상자가 문제해결 능력을 갖고 있으며 스스로 독립적인 정체성을 가지고 있다는 확신이 필요 예) "네, 알겠어요." , "네. 이해할 수 있겠어요."
(6) 반영
① 느낌 반영(reflecting feeling)
자신의 견해를 섞지 않으면서 느낌을 다시 표현해 주는 것
예) "정말 마음이 상하셨군요."
② 경험 반영(reflecting experience)
간호사가 관찰한 것을 피드백 하는것
예를 들어 말의 속도, 깊이, 숨을 내쉬는것, 한숨, 얼굴붉힘, 자세의 변화, 힐끗 쳐다보는 눈초리 등
예) "당신은 정말 그녀를 사랑하고 계시군요."
(7) 개방적 질문(opening question)
대상자에게 이야기 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방법으로 주제와는 상관없이 광범위하고 일반적인 질문을 주는 것
예) "무슨 생각을 하고 계시는지요?." , "자세히 말씀해주시겠습니까?."
(8) 수용(accepting)
① 받아들이고 있다는 표현은 이해를 전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② 긴장감을 해소시키고 자유로운 표현을 할 수 있게 한다
(9) 반복(restate)
대상자가 표현하는 주된 생각이나 사상을 반복해서 말해 주는 방법이다
예) 환자 : "요즈음 왜 그런지 살말이 안 납니다."
간호사 : "요즈음은 왜그런지 살맛이 안난다고요?."
(10) 설명의 요구(seeking clarification)
뜻이 확실하지 않은 부분이나 잘못 알아들은 내용에 대해 명료하게 이해하기 위하여 묻는 방법
예) "제가 확실히 이해를 못했는데 다시 한번 말씀해 보시겠어요?"
"좀 더 자세히 말씀해 주세요."
(11) 상호의미의 확인(consensual validation)
같은 말의 해석을 달리 할 수 있을 때에 그 해석을 동일하게 하는지의 여부를 확인하는 것
예) 환자 : "며느리가 넷이나 서울에 살면서도 한 번도 들여다보지도 않아요. 저희들 살림하느라고 시에미가 죽는지 사는지 원."
간호사 : "입원하신 후에 며느님들이 한 번도 안오셨다는 말씀이지요?"
환자 : "그까짓 거 뭐 공일이니 한 번식 뻐끔 들여다 보는 걸 뭐(못마땅한 표정을 보이며)."
(12) 정보의 제공(giving information)
① 전문인으로 알고 있는 지식을 대상자에게 곡 필요한 경우에는 알려주는 것
② 병원, 규칙, 식이, 투약, 검사를 위한 지시사항, 자기 자신에 대한 소개 포함
예) "그 약은 환청이 들리는 증상을 감소시키는 약물 입니다."
(13) 현실감의 제공(giving sense of reality)
환각, 착각에 대해서 토론하거나 비판하지 않고, 솔직하게 현실에 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예) 환자 : "저봐요. 나를 죽인다는 소리가 들리잖아."
간호사 : "저에게는 문 밖에서 바람 부는 소리 외에는 아무 소리도 들리지 않습니다."
(14) 초점 맞추기(focusing)
한 이야기의 주제에서 지엽적인 내용으로 빗나갈 때 원래의 주제로 되돌려 주는 것
예) "선생님이 그 문제에 대해서 무슨 말씀이 있으셨나요?'"
(15) 공감(empathy)
① 글자 그대로 상대방과 기분을 함께 한다는 뜻
② 상대방의 느낌으로 들어가서 그와 똑같은 느낌으로 반응하고 수용한다는 뜻에서 감정이입 이라고도 함
예) "내일 시험이 있는데, 감기가 들어서 시험공부를 제대로 못해서 걱정이 많겠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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