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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하고/간호연구

간호연구의 기본개념

by 김수탱 2020. 3.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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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공부한것을 정리 해두는 공간 입니다.

*불펌 *공유금지

*공부참고자료로만 봐주세요.

1) 간호연구의 정의

"연구(research)" : 과학적인 분석방법을 적용하여 어떤 질문에 대한 타당성 있는 해답을 얻기 위해

탐구하는 일련의 논리적 과정.

"과학적 scientific" 이란 단어의 의미

①객관성 ②타당성 ③신뢰성 ④체계성 ⑤실용성

"과학적 분석방법" : 관련된 현상의 문제를 describe(서술), explain(설명), predict(예측), control(통제) 하기 위해

객관성, 타당성, 신뢰성, 체계성, 실용성 있는 도구와 표집(sample)을 선정, 잔료의 조직 및 처리, 검정, 통계적인 방법에 의해

결론을 도출하는 제 과정의 활동

"간호연구 (nursing research)" : 간호현상을 과학적인 방법을 통해 탐구하는 과정

2) 간호연구의 목적

간호연구는 다음과 같은 목적을 가짐.

① 전문적 지식체 형성 (간호실무 : 인간에 대한 지식요구)

② 간호의 범주를 규명 (간호학문 : 독자성)

③ 간호중재의효율성 입증 (중재에 대한 비용 제시)

④ 의사 결정 (간호과정의 제 단계에서 질적인 간호를 위한 판단)

3) 간호전문직에서의 연구

(1)연구, 이론, 실무와의 관계

① 간호는 전문직(professional occupation)이며 동시에 학문(discipline) 이다.

② 연구는 실무와 이론을 연결시켜주는 교량적 역할을 한다.

professional occupation

discipline

인간의 건강, 안녕증진에 초점 두는 실무

출생에서 사망에 이르는

건강상태~심한질병~죽음 등에 관련된

인간에 대한 지식 요구

현상에 대한 고유한 지식체 학문

과학적 접근법 이용

과학적 지식 축적

간호의 주요개념 : 인간, 환경, 건강, 간호

research : 교량역할

간호교육의 지식체(이론)를 선정, 개발, 검증하여

전문직의 독자성 확보.

타 학문영역과 구분

간호사가 실무영역에서 질적 간호하려면 실무개선 책임.

창조적 연구 →지식 획득→실무적용

(2) 과학, 지식, 학문적 정의

① 과학 : 지식체를 발전시키기 위한 방법이며 과정, 과학의 결과 지식체를 얻게됨.

② 지식 :

가. 과학적 지식 : 연역, 귀납 등의 이론 구축 방법을 이용

나. 윤리적 지식 : 비판적 통의 통해

다. 미적 지식 : 인간경험을 지각하는 간호예술을 의미

라. 개인적 지식 : 자신을 치료도구로 사용하는 지식

☞지식획득 방법 :

가.전통(관습)

나.전문가, 권위자

다.경험, 시행착오

라.논리적 추론

마.scientific method : 통제, 균형 사용하여 인과관계 규명

③ 학문 : 과학적 접근법 사용 필수 : 과학적 지식체가 본질

(3) 간호연구에서 간호사의 역할

ⓐ연구 소비자

ⓑ간호문제 제기자(간호실무에서 질문, 의문 제기)

ⓒ연구결과(실무적용 가능한 연구결과)활용자

ⓓ연구참여자

4) 간호연구의 문제점과 방향

(1) 간호연구의 문제점(McClure, 1981)

① 환자 중심의 연구 부족

② 타의료보건직과의 학제간 연구 부족

③ 교육과 임상과의 거리감

④ 간호사 스스로 고등교육준비에 대해 가치를 두지 않음

⑤ 의료보건직 및 타분야가 간호사의 고등교육 준비에 대해 가치를 두지 않음

⑥ 간호교수가 간호현장으로부터 소외되어 있음

⑦ 임상간호를 위한 축적된 간호지식의 부족

⑧ 실제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연구 부족

⑨ 반복연구 부족

(2) 미래 건강요구의 방향

① 노인 인구의 증가

② 만성질환과 정신질환의 급증

③ 높은 의료수가로 인하여 점차로 전통적인 의료기관이 아닌 곳에서 건강관리 제공

④ 컴퓨터가 인력을 대신하여 상당부분의 건강관리 제공

⑤ 건강관리 비용이 증가하며, 국민은 지불한 비용만큼의 결과 요구

(3) 미래 연구의 방향

① 근거중심 실무에 대한 초점 증가 : 연구결과를 실무로 전환하려는 노력

② 통합적인 고찰(review 논문) 강조

③ 다학제간 공동 연구 강조 : 국내외 보건의료서비스 분야 정책결정 역할에 합류 가능

④ 성과연구에 대한 관심 증가 : 보건의료서비스에 대한 효과성 평가 연구

※ 미국 국립간호연구소(2003)에서 제시하는 미래 간호연구 주제

- 더 나은 건강을 위한 생활 방식의 변화

-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한 효과적인 전략의 규명

- 인간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한 진보된 기술의 이용

- 환자와 가족을 위한 생의 종말 경험 연구의 강화

5) 간호연구와 윤리

(1) 연구윤리의 필요성

간호연구의 대상은 인간이다. 그러나 연구에서 요인, 행태간의 관계 규명이나 실험처치의

효과를 규명하려면 요인 통제가 필요하고 이 과정에서 인간 통제가 필수적이다.

인간 통제는 곧 인권의 문제를 낳게 된다.

☞ 연구와 관련된 인간의 권리 4가지

① 해를 입지 않은 권리 : 신체적, 정서적, 재정적 모든 측면

② 자기 결정의 권리 : 신체적, 정서적, 재정적 모든 측면

③ 비밀 보장의 권리

④ 연구내용을 모두 알 권리

인권 보호를 위해 간호연구자는 반드시 다음의 내용을 포함하는 연구동의서를 받고 연구를 시작한다.

가. 연구 목적, 예상되는 참여기간, 연구절차에 대한 설명

나. 예상할 수 있는 위험이나 불편감의 설명

다. 연구 참여로 예상되는 이익

라. 대상자의 기록에 대한 비밀 보장 정도

마. 대상자에게 이로울 수 있는 대안적인 처치과정이나 절차

바. 연구로 인한 손상이 생긴다면 가능한 치료가 있는지, 어떤 종류인지를 설명

사. 연구도중 언제라도 자유롭게 참여를 중단할 수 있다는 설명

※ 임상실험 연구심사위원회(IRB, Institutional Review Board)

: 연구 전에 대상자에 대한 윤리적 측면을 심사하는 연구위원회

- 역사 : 미국의 경우, 1974년 처음 조직됨

한국의 경우, 대학부속병원 중심으로 조직됨

- 역할 : 기관 내에서 수행되는 각종 연구 계획서, 보고서 검토

- 권한 : 연구 진행 승인, 수정 요구, 연구활동 금지 등

- 동향 : 최근 연구를 publish 하기 위해서는 IRB에 등록되었다는 증빙서류 필수화되는 경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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