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남력>
1) 오늘은 ____년 ___월 ___일 ___요일 ___계절 5점□
(5개 질문 각각의 정답에 대해 1점을 가산함)
(날짜를 음력으로 대답하거나 년을(갑자, 을축으로)대답해도 정답임)
2) 당신의 주소는 ___시(도) 구(군) 동(면) 4점□
아파트의 호수는 동 호 (둘다 맞으면 1점)
3) 여기는 무엇을 하는 곳입니까? 1점□
(예 : 거실, 주택, 가정집, 아파트, 노인정 등)
<기억등록>
4) 물건 이름 세 가지 (예. 나무, 자동차, 모자) 3점□
(기억력에 관한 검사라고 말하고 3개의 단어를 1초 간격으로 정확히 불러주고 따라하게 함. 첫째 시행에서 반복하는 것에 점수를 가산함. 3단어를 완전히 따라할때까지 6회까지 반복함. 그래도 따라하지 못하면 5번은 수행하지 않음)
<기억회상>
5) 3분내지 5분 뒤에 위의 물건 이름들을 회상 (7번 뒤) 5점□
<주의집중 및 계산>
6) 100-7= -7= -7= -7= -7= 5점□
(또는 '삼천리 강산' 을 거꾸로 말하기
(100에서 7을 계속해서 5회 빼라고함. 계산을 못하는 경우 삼천리강산을 거꾸로 말하게 하고 올바른 배열에 있는 글자의 수를 점수로 가산함. 93-80-73-63-56은 3점)
<언어기능>
7) 물건 이름 맞추기 (연필, 시계) 2점□
※ 5번으로 가세요. (실제로 물건을 보여주고 이름을 맞추게함)
8) 오른손으로 종이를 집어서 반으로 접어서 무릎 위에 놓기 3점□
(종이 한 장을 피검자에게 주고 3단계 명령)
9) 5각형 2개를 겹쳐 그리기 1점□
(뒷면의 그림을 보고 그대로 따라 그린다.)
(5각이 분명한 2개의 도형과 이것들이 겹쳐서 4각의 도형을 만든 경우에 정답임)
10) "간장공장 공장장" 을 따라하기 1점□
<이해 및 판단>
11) "옷은 왜 빨아서(세탁해서) 입습니까? 라고 질문 1점□
12) "길에서 남의 주민등록증을 주었을때 어떻게 하면 쉽게 주인에게 되돌려 줄 수 있습니까?" 라고 질문 1점□
(우체국에 관계된 대답에만 점수를 가산함. 예를 들어 우체국, 우체통 등은 정답이고 동사무소, 경찰서 등은 오답임)
총점수 : /30
평가 :
※종합적 평가방법
1) 치매노인군 (MMSE-K 점수 19점 이하)
임상증상 부문에서 인지기능 장애의 증상이 지속된 기간이 6개월 이상
→상기한 점을 모두 만족시키는 경우는 간이평가 결과상
치매로 간주할 수 있으나 전문의의 확진을 필요로 한다.
2)치매의심군 (MMSE-K 점수 20~24점)
→상기한 바 1번 또는 2번에 해당되는 경우 외에는 치매가 불확실한 단계로서
전문의에게 진료의뢰가 요청된다.
3)정상노인군 (MMSE-K 점수 25점 이상)
→임상증상 부문에서 인지기능 장애의 증상이 없음
※ MMSE-K에 대한 설명 (검사자를 위한)
○ 나이가 많은 경우 음력 몇 월이냐고 물어봐야 대답하는 경우도 있다.
○ 치매가 심한 경우 요일, 계절이라는 말을 모르기 때문에 월, 화, 수, 목, 금, 토, 일요일
계절 또한 봄, 여름, 가을, 겨울 중에 언제냐고 물어봐야 한다.
○ 도시라는 말을 이해 못하는 환자가 있다. 이럴때는 "여기가 부산입니까? 인천입니까?" 등
다른 도시이름을 언급하여 정답을 이끌어내도록 한다. 장소명도 "여기가 학교입니까? 교회입니까?"
라고 물어본다.
○ 기억등록을 시킬 때 비행기, 연필, 소나무를 일초에 하나씩 불러 주어야 한다.
세 낱말을 불러주기 전에 [제가 지금부터 낱말을 불러 드릴테니 제가 다 한 다음 따라서 말씀하십시오]
라고 말한다. 주의를 기울이는지 확인한 다음 세 낱말을 불러주고 첫 번째 대답에서 말한 낱말 수로 산정한다.
환자가 3낱말을 다 하고 나면 [조금 후에 다시 여쭈어 볼 테니 꼭 기억하고 있으세요] 라고 말한 뒤 연습할 기회를 주지않고 바로바로 "100-7은 얼마죠"" 라고 물어본다.
○ 환자가 [93]이라고 대답하면 바로 [93에서 빼기 7은 뭐죠?] 라고 묻는 대신 [거기서 7을 빼면 얼마입니까?] 라고 말한다.
원칙상 [뺀 결과를 가지고 계속해서 7을 빼나가십시오] 라고 해야 하지만 치매가 심한 경우 [거기서 7을 빼십시오] 라고 해도된다.
○ 명령시행에서 3단계 명령을 분리하지 않고 전 문장을 다 불러 주어야 한다.
예를 들어 [종이를 뒤집은 다음] 이란 말에 환자가 종이를 뒤집고 [그 다음반으로 접고] 란 말에
환자가 종이를 반으로 접는 식으로 진행하면 안된다. 환자가 알아듣지 못했을 때 전 문장을 다시 반복할 수 있다.
○ 읽기에서 소리내어 읽게 하고 환자가 이해를 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여기에 씌어있는 대로 행동해 보십시오.] 라고 한다.
○ 쓰기에서는 [오늘의 기분이나 날씨에 대해서 써 보십시오.] 또는 [의사나 간호사에게 하고싶은 이야기를 문장으로 써보십시오.] 라고 권한다.
주어, 동사로 이루어져 있는 문장을 구성할 것을 권유하고 환자가 예를 들어 [고혈압] 이라고만 쓴다면 이것은 1점이 되지 못한다.
○ 오각형 베끼기에서 그대로 베끼지 못하면 0점이다. 예를 들어서 두 오각형이 떨어진 경우, 또는 오각형 대신 사각형이 맞물려 있는 경우 역시 0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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